Please enable JavaScript in your browser to load website properly.

Click here if you'd like to learn how.

전망대

6 안녕나야와이지 | 2024-04-18 09:23:10 | 조회 : 50 | 추천 : -


새 명물 ‘108m 전망대’ 탁트인 완주 펼쳐지다
2024.04.16 11:18
]
우석대 ‘W-SKY23 누리마루’ 25일 공식오픈
BTS 멤버 6월 첫 전역...‘힐링 성지’ 다시 조명
‘곱게 늙은 절’ 화암사·만경강 붉은노을 일품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예능 촬영지로 유명해진 전북 완주에 새로운 즐길 거리가 생겼다. 청소년 익스트림 레포츠파크 ‘놀토피아’와 일제 수탈기지를 예술로 바꾼 삼례문화예술촌에 이어, 올 봄에는 엘리베이터로 오르는 108m 높이의 전망대가 새로 모습을 드러냈다.

우석대와 완주군은 최근 의기투합해 ‘W-SKY23 누리마루’를 만들었다. 용과 봉황의 지형을 가진 호남의 한복판, 국내 대학 건물 중 가장 높은 우석대 본관 23층 루프톱을 활용했다. 25일 공식 오픈한다.

우석대 꼭대기, 108m 높이의 전망대

보통 이 정도 전망대를 만들려면 건축비만 300억원가량 들여야 한다. 다행히 완주군의 제안을 우석대 측이 대승적으로 수용, 매칭펀드 10억원 정도로 전망대의 단장을 마쳤다. 프랑스 파리 몽파르나스 타워처럼 사무·교육 용도의 빌딩 꼭대기를 통 크게 무료 개방한 것이다.

W-SKY23 누리마루 전망대 루프톱에서는 고조선 준왕이 마한을 세운 도읍지, 고려-거란전쟁 때 현종이 전열을 재정비한 삼례역참,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 시절 목을 축이던 샘터 등이 멀리서 보인다.

전봉준 장군이 전라-경상-충청 세 길 합류 지점(삼남의 길) 광장에서 혁명군을 모아 북진하기 시작하던 곳은 동쪽, 대한민국의 식량을 책임지던 호남평야와 만경평야는 서쪽으로 내려다 보인다.

남으로는 만경강 석양이 가장 아름다운 비비정과 신천습지가 있고, 이를 기점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면 ▷서쪽 만경평야 ▷북서쪽 호남평야 ▷북쪽 미륵사지·대둔산 ▷북동쪽 경천호·대아댐·불명산·위봉산 ▷동쪽으로 이순신 샘터, 고려-거란 전쟁 때 현종이 말을 갈아탄 삼례역참, 동학군 집결지, 세계최고 한지 생산지 대승한지마을 ▷남동쪽으로 경각산, 대한민국술박물관, ‘웰니스 관광지’로 선정된 구이 안덕마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가문인 전주 김씨의 시조묘가 있는 모악산 등이 차례로 나타난다.

이 108m 높이의 ‘완주문화역사 복합전시관’은 완주 문화역사전시와 더불어 무대와 계단형·평면형 좌석, 카페, 루프톱 등으로 구성된다.

조법종 우석대 교양대학장 겸 박물관장은 “이곳에 올라오기만 해도, 고조선과 마한-백제 22담로 등 웅혼한 우리 민족의 기상, 고려-거란전쟁의 흔적, 충무공의 족적, 동학 혁명의 역사문화를 배우거나 통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평야·바다·강·산이 조화롭고 경제와 호국의 중심이라는 뜻의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 是無國家·호남이 없다면 나라가 없다) 인문학’을 흡입하며 완주 여행을 더욱 두툼하게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BTS 힐링 성지’로 유명세 시작

‘올해 봄의 선물’이라 할 수 있는 W-SKY23 누리마루 이전에 완주는 대둔산, 해골바위산(장군봉), 대아호, 만경강 등 청정자연 여행지가 많았다.

특히 방탄소년단이 예능 촬영을 여기서 하면서 여러 매력이 추가로 알려졌다. 덕분에 완주는 방탄소년단의 힐링 여행지로 유명세를 타면서 인기 여행지로 거듭났다.





SNS로 공유하기

자유게시판

< 1 2 3 4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