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카드는 동급의 다른 회사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셔도 되고
* 케이스도 취향에 따라 바꾸셔도 좋습니다.
* 메모리는 저사양 견적에선 기본 1개를 선택했지만 차후 업그레이드 계획이 없다면 절반 용량 메모리 2개를 사시는게 성능면에서 아주 약간 유리합니다.
다나와 구입견적 기준이며, 구입 방법에 대해서는
아이비 출시로 5월 AMD는 시망입니다 ㅠ_ㅠ
20만원대 사무용 PC
용도 : 다 필요 없고 인터넷 + 사무용 + 스타(카트라이더나 서든도 됨)만 하면 된다.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시스템.
아이비브릿지(코어 3세대) 보드는 아직 비싸기 때문에 아이비브릿지로 업글을 포기하기지만 그래도
2세대 내에서 업글은 얼마든지 가능한 관계로 현재 가성비가 가장 뛰어난 보드를 선택했습니다.
셀러론이라고 하지만 옛날의 허름한 이미지의 셀러론이 더 이상 아닙니다. 왠만한 용도로는
셀러론으로도 충분할 정도입니다.
30만원대 가정용 PC
용도 : 적당히 싼값에 이런저런 3D 게임도 가능한 PC
20만원대 PC에서 그래픽카드 추가된 버전입니다.. 셀러론 대신 팬티엄 G620을 끼면 2만원 정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성능이 쥐꼬리만큼 올라가긴 합니다만 가성비를 컨셉으로한 30만원대 견적에선 과감히 제외하였습니다.
GT440이 좋은 그래픽카드는 아니지만 내장 그래픽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왠만한 온라인 게임도 '중옵' 정도로 타협을 본다면 거의 즐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사양에서도 디아블로3 쾌적하게 돌릴 수 있고요,
LOL도 풀옵션 가능합니다.
40만원대 가성비 게임용 PC
용도 : 각종 온라인게임 중옵 이상을 추구한다.
지난 4월 견적과 비슷합니다만, 보드가 다릅니다. 아이비브릿지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보드를 사용했습니다. SATA3도 된다는 점에서 H61 보드보다 매력적입니다만... 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으시면 ASRock H61M-HVGS 로 가셔도 무방합니다.
CPU보다는 VGA쪽에 약간 무게가 실린 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살짝 후달린다 싶으면 i3 혹은 i5 CPU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극복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50만원대 남부럽지 않은 게임용 PC
용도 : 각종 온라인 게임 상~풀옵션, GTA4, 배틀필드 중간 옵션 가능
웬만한 용도 내에서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은 사양입니다. 가격이 지나치게 높지 않으면서도
안 되거나 느린 경우가 거의 없는 사양이기 때문입니다.
역시 비용을 줄이고 싶으시면 H61 칩셋 사용 보드로 교체하셔도 무방하지만, 업그레이드를 고려한다면 위에서 고른 보드를 추천해 드립니다. 필요에 따라 i3 에서 i5-3세대로 1~2년 후에 갈아타시면 됩니다.
60만원대 스타2 최적 PC
용도 : 스타2 풀옵션, 각종 온라인게임 풀옵션 등
스타2는 듀얼코어까지만 지원하므로 쿼드코어 이상인 i5나 i7을 써도 성능 향상이 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3 + 좋은 그래픽카드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아직까지 많은 게임이 듀얼코어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이 정도 사양만 하더라도 게임에선 거의 부족함이 없는 사양일 것입니다.
물론 스타2 외에도 대부분의 게임은 잘 돌아갑니다.
아쉽게도 아직 i3-3세대가 나오지 않아 부득이하게 2세대 CPU를 선택했습니다.
70만원대 다용도 고성능 PC
용도 : 동영상 인코딩, 각종 온라인 게임 풀옵션, 방송용 등 드디어 70만원대에 와서야 코어 3세대 CPU를 견적에 넣는군요..
샌디브릿지(2세대)보다 전체적으로 우수한 성능 + 저전력 CPU인 3세대의 성능을 만끽할 수 있는 견적입니다.
대부분의 용도에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험상 i5-3세대가 현재 25만원 내외를 형성하고 있는데 2년이 지나도 가격차 5만원도 안날 겁니다...
즉 가격이 떨어질리가 없으니 i5-3세대를 노린다면 지금 사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80만원대 하드코어 게이밍 PC
용도 : 게임 랙은 절대 참을 수 없다!
오로지 게임에 촛점을 두고 성능을 집중(그래픽카드에 집중)한 사양입니다.
가격이 약간 과한 느낌은 있지만 게임을 풀옵션에서도 전혀 끊김 없이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돈이 아깝지도 않을 듯 하군요.
90만원대 지존급 PC
용도 : 뭘 하든 최고로 빨라야함 + 돈이 넉넉함
사실 이 이상의 사양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픽카드를 2개 달아서 묶어봐야 크고 아름다운 전력 소모가 발생하지만 효율은 개인적으로 그다지
좋지 않은 것 같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딱 이정도 사양이 일반인이 할만한 '최고의 사양'이 아닌가 싶습니다.
SSD (달면 신세계)
PC부품 구매의 뜨거운 감자! 바로 SSD 입니다.
SSD 가격이 여전히 상당히 비싼 만큼 필수적인 선택은 아니지만 최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예산이 좀 남는다면 SSD 64GB를 탑재해 OS용(C드라이브)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료 저장은 하드디스크에,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은 SSD에 설치하시면 매우 빠른 부팅속도 + 로딩속도 + 각종 체감속도
향상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돈 좀 되면 웬만하면 설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