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채원 | 18-12-06 23:15:28 | 조회 : 569 | 추천 : +2
확실한건 로아는 잘만든 게임이다. 근 10년 잡고봐도 이만한 rpg게임 어디있었나 내기억에 초창기 테라정도 생각난다.
게임을 즐기는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옛날에는 그냥 게임을 즐겼다. 만약 같은사람들이
한 2005년쯤 로아를 했다면 그저 ㅈㄴ재밌다고 하며 했을거 같다.
그런데 이젠 그렇지 못하다.
그저 순수하게 즐기던 시절은 가고
게임에서조차 과도한 경쟁에서 치이고 치이게해 스스로 스트레스 받아가며 게임을 한며
그저 가장빠른 공략법과 육성법이 나오고. 일반 유저들은 그저 그걸 따라가기에 바쁘다.
로아는 항해,레이드,던전,생활,pvp 이중에 어떤거를 하던 장비를 얻을수있고 그 얻은장비로 성장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유저들은 그와중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다. (카던셋2개,항해셋2개,생활셋1개) 이런식으로
만약 내가 그저 즐기는 유저고 1티어 레이드셋을 5연마를 하고있었다면
다른 유저는 내게 아크라시움 아깝게 왜 그런 뻘짓을하냐 그냥 ~~해서 하면 님 지금보다 훨씬 템렙이 높을 텐데;;
라며 훈수를 둔다. 그렇게 몇몇에게 듣다보면 회의감이 들고 재미와 흥미를 잃기 마련이다.
그리고 수 많은 스트리머를 들은 너도나도 유튜브각을 뽑기위해
본인들이 20시간씩 게임하며 꿀빤 꿀팁들과 노하우를 공개한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거기에 꿀은없다.
초하드 유저들은 꿀을빨고 앞서가지만 그걸 따라가는 사람은 경쟁이다.
공개된 노하우에 너도나도 따라오기때문에...
로아는 재밌고 방대한 컨텐츠를 가졌지만.
유저는 일자적인 육성방식을 만들어 버린다. 그렇게 재미없어지고 재미없다 욕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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