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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글] 파이어뱃 벙커 버그를 알아보자 [65]

준장 excelente | 19-07-03 18:59:31 | 조회 : 41589 | 추천 : +179




파이어뱃 벙커 버그란 ?


 

 

 

위 짤처럼 파이어뱃 벙커의 사거리 끝부분에서는 대미지를 입지 않는 현상으로


 


실전에서는 거의 나오지 않는 현상이지만, ASL 대회에서 한 번 나온 적이 있습니다


 

 

이 현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려면 먼저 파이어뱃의 특이한 공격 구조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다소 복잡할 수 있는 내용이니 천천히 보시기 바랍니다 (맨 아래 5줄 요약 있음)

 

 

 

1. 파이어뱃의 공격 횟수



z1.png

 

파이어뱃의 무기 '화염방사기'는 불줄기 하나당 8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고

툴팁에는 8 x 2 = 16 으로 표기되는데

 

아는 사람도 많겠지만 실제로는 '3개'의 불줄기가 나옵니다

 


때문에 이렇게 8 x 3 = 24 의 대미지가 들어갈 때가 있는데

 

2z.gif

 

빽샷을 해보면 육안으로도 3개의 불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파이어뱃의 무기 스펙

 

공격 사거리 : 1 (32px)

 

100% 스플래시 범위 : 15px (대미지 8)

50% 스플래시 범위 : 20px (대미지 4)

25% 스플래시 범위 : 25px (대미지 2)

 

1-2.png

 

파이어뱃의 공격은 이런 모양의 스플래시 불줄기 3개가 일직선 위에 생성됩니다

 


3. 불줄기의 구조

 

파이어뱃이 오른쪽 방향으로 공격할 때,

불줄기의 직선 구조를 엑셀을 이용해서 픽셀 단위로 나타내면 대충 아래와 같습니다

(1칸이 1픽셀)


1-1-5-1.png


(구분이 가능하게 계단식으로 배치했지만 3개의 불줄기는 중심좌표와 같은 일직선 위에 있습니다)


 

파이어뱃이 공격을 시작할 수 있는 거리인 '사거리'는 32px 이지만

공격이 닿는 범위인 '스플래시 범위'는 96px, 즉 3칸에 약간 못 미칩니다

 

1-3-2.png

 

실제로 보면 이런식이겠죠.

 

 

머리가 살짝 어지러울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건

 

a1.png

 

파이어뱃의 스플래시 범위가 '96px'에 살짝 못 미친다는 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4. 파이어뱃의 사거리와 불줄기의 위치

 

파이어뱃의 사거리 1을 10으로 바꾼다면 불줄기의 위치는 어떻게 될까요

 

5-1.gif

 

공격을 시작할 수 있는 거리가 10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멀리있는 적을 공격해도 불줄기가 나가지만

근처에 있는 적만 피해를 입고, 그 후에는 불줄기가 헛돌기만 할 뿐입니다

 

파이어뱃의 사거리가 바뀌더라도 불줄기가 생성되는 위치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파이어뱃 벙커의 사거리


참고 - 벙커 사거리 분석 [데이터 주의] (https://www.ygosu.com/community/st1/54835)

 

벙커 사거리 분석글에 따르면 파이어뱃 벙커의 공격은

중심좌표가 벙커와 동일한 사거리가 '3' 파이어뱃이 공격하는 것과 같습니다


6-1-1.png


한마디로 공격은 사거리가 3인 파이어뱃이 하고,

피격은 벙커가 받는다는 소리입니다.

 

 

파이어뱃이 벙커에 들어가면 앞서 말했듯이 사거리가 3으로 늘어나더라도

불줄기가 생성되는 위치는 동일하기 때문에

오히려 벙커가 길막을 해서 파괴력은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7. 파이어뱃 벙커 버그의 원리


벙커 안 파이어뱃의 사거리가 96px이라는 것과

위에서 기억하라고 한 파이어뱃의 스플래시 범위가 96px 에 살짝 못 미친다는 것을 종합하면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바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a5-2.png


스플래시 범위가 사거리보다 짧기 때문에

스플래시 범위와 사거리 사이에 적이 있다면 파이어뱃이 공격을 할 순 있지만,

불줄기는 닿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버그라고 했지만 버그보단 이상현상 정도가 맞는 표현일 거 같네요




파이어뱃이 상대하는 유닛은 거의 저글링아니면 러커라서

버러우 얘기를 안 할 수가 없는데,

 

버러우된 유닛은 스플래시 공격의 100% 범위에만 피해를 입기 때문에

버러우를 하게 된다면 아래 그림처럼 버그 범위가 훨씬 넓어지게 됩니다

 

참고 - 스웜 속 러커의 스플래시 회피 매커니즘 분석 [데이터 주의] (https://www.ygosu.com/community/st1/92700)

 

a6-1.png

 

※ 불줄기의 직선구조에도 나와있듯이 파이어뱃의 중심좌표가 충돌박스의 위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위쪽방향으로의 불줄기 또한 더 위쪽으로 생성돼서 사거리보다 스플래시 범위가 더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파이어뱃 벙커의 위쪽방향에서는 버러우 상태일때만 버그 조건이 성립 가능합니다

 

 

 

5줄 요약

 

1. 파이어뱃의 사거리는 1이고 스플래시 범위는 3보다 조금 짧다 (위쪽 방향 제외)

2. 파이어뱃의 사거리가 늘어나도 불줄기가 생성되는 위치는 동일하다

3. 파이어뱃이 벙커에 들어가면 사거리가 3으로 늘어난다

4. 사거리는 3이지만 스플래시 범위는 여전히 3보다 조금 짧기 때문에 적 유닛이 그 사이에 있다면

불줄기는 생성되지만 피해는 주지 못한다

5. 적 유닛이 버러우하면 스플래시 공격의 100% 범위에만 피해를 입기 때문에 그 사이의 간격이 더 넓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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