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갈고리 | 15-09-02 21:35:47 | 조회 : 10977 | 추천 : +27
테프전 심화이론 (2012-01-27) http://www.ygosu.com/community/?bid=st&idx=108773
저테전 베이스팁 (2010-09-19) http://www.ygosu.com/community/?bid=st&idx=69444
마컨토스, 마커닉 체제변환에 대해 (2010-08-09) http://www.ygosu.com/community/?bid=st&idx=68004
테란의 정석, 테프전 응용심화 (2010-07-29) http://www.ygosu.com/community/?bid=st&idx=67427
테란의 정석, 테프전 기본공식 (2010-07-28) http://www.ygosu.com/community/?bid=st&idx=67392
업메카 탱크 부대지정or강제어택 효율성 측정 (2010-02-05) http://www.ygosu.com/sc/starlife/?m2=lab&idx=1057
[뇌스타 프로젝트] 00. (번외) 스타에 뉴메타가 가능한가? http://www.ygosu.com/community/st/182411
[뇌스타 프로젝트] 01. (난이도 중) 업테란(바이오닉)의 과학 http://www.ygosu.com/community/st/182459
[뇌스타 프로젝트] 02. 빌드오더란? 전략이란? (난이도 하) + 9오버풀은 과학이다. http://www.ygosu.com/community/st/182655
[뇌스타 프로젝트] 03. 테저전 서치공식(난이도 상) + (Z팁)주탈의 과학(난이도 중) http://www.ygosu.com/community/st/183622
[뇌스타 프로젝트] 04. 스타 진입초기자 기준 도움말 (난이도 최하) http://www.ygosu.com/community/st/183714
[뇌스타 프로젝트] 05. 테저전 여러가지 트렌드와 의사선택에 대한 분석 (난中) http://www.ygosu.com/community/st/186176/
0.개강 후 많이 바쁘네요ㅜㅜ 연습량도 많이 줄게되고 짧은 팁이나 정보를 액기스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잠깐동안 써볼까합니다.
또 그전에 나중에 다뤄보고싶네요, 다음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라는 식으로 끊은 내용은 꼭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전게에 다른 이슈들이 많아서 많이 보실지 모르겠지만ㅎㅎ;;.) 그냥 지나가다 있으면 심심풀이식으로 봐주시면 좋을것같네요ㅎㅎ
1.TP전 아카데미이후 원배럭을 아무의미없이 두기보다는, 지상에 심시티로 둔경우 스팀업된 파이어뱃을 몇기 섞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만 터렛시야확보 등 아비터대비로 띄워놓는 등 타 목적이 있을 경우에는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더 이득.)
2.TP전의 마린은 보통 탱크가 딜을 충분히 넣을 수 있도록 데미지를 흡수해주거나, 딱총으로 시즈일점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잘 활용하면 중반 아카데미 건설 이후에는 7마린1-2메딕정도로만 섞어주고 스팀업말고 사업을 눌러주면(마린이 너무 드라군에 가까이가서 사업드라군에 짤리는 것을 방지) 이 역할을 충분히 해준다. (스팀업을 하는 것은 마린의 본 목적과 상당히 어울리지 않으며, 바카닉으로 강한 한타이밍을 잡을 땐 스팀업 사업 둘다 해주는 것이 좋다)
3.ZP전에서 커세어가 무섭다면, (1)레어와 스파이어타이밍을 조금 더 최적화하는 것, (2)스커지 수를 일정량 이상 유지하여 커세어예상지점근처에 모아놓고, (3)오버로드를 조금 더 잘 숨기자(스커지 생산 전타이밍까진 들키지 않는 것이 최선) 후반에는 (4)커세어 공업과 스커지 방업(뮤탈 방업)을 항상 동일하게 맞춰줘야 스커지가 커세어를 떨굴 수 있다. 상대공업과 내방업이 차이가나는순간부터 스커지는 커세어에 도달할 수 없다.
4.ZT전에서는 ZP전과 다르게 스커지를 곳곳에 2-4개 이상 항상 준비되어 있게 후반운영을 하자.
5.상대방이 정찰하기 가장 좋은 곳은 내 앞마당 앞이다. 인구 30이후 일꾼서치를 보낼 땐 꼭 병력으로 앞부분을 확인한 후 일꾼을 몰래 밀어넣어 서치하는 습관을 들이자. 또 병력으로 중간중간 꼭 내 앞마당 앞에 옵저버나 저글링 등의 시야확보유닛이 있나 확인하자.
6.ZP전에는 레어테크 히드라or히드라럴커를 믿어볼 생각이라면 (땡히드라, 히드라위주조합, 연탄밭 등) 첫 챔버에서 (5-6햇 운영 기준) 히드라 공업을 먼저 찍되, 상대 공발질을 막고 무난한 하이브아드레날린을 빠르게 가져갈 생각이라면 저그방업(과 저글링공업)을 먼저 찍는다. 하이브테크의 유닛은 대부분 저글링공업의 효과를 받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히드라공업보다 저글링공방업이 우세하다. (프로토스의 질럿공업과 저글링방업을 항상 똑같이 맞춰줘야 저글링이 2방에 죽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는다. 16*2=32 이므로 피가 3 남지만, 18*2=36이다. 다만 히드라는 공격력이 16이든 18이든 한두방에 죽는 일은 없으므로 히드라속사업으로 맞지않고 때려주는 컨트롤이 메인이므로 공업이 적합하다)
7.ZT전에는 레어테크(럴커)에서 오랜시간 버티며, 하이브를 가더라도 저럴디파로 꽤 길게 운영을 할 생각(상대방이 SK테란일 때 주로 그렇다.)이라면 히드라공업1업은 필수적이다. 테란은 공1방1업을 기본적으로 찍게 되고, 럴커의 촉수에 3방에 죽는 것과 2방에 죽는 것은 정말 큰 차이를 가져온다. (ex:언덕럴커 2마리에 마린방0업이면 절대 못뚫는다. 임마린컨트롤 없이는. 마린 방1업이 되면 언덕럴커도 무시하고 뚫을 수 있다.) 럴커는 공1업만 되도 테란이 방3업하기전까지 2방에 죽일 수 있고, 테란 방3업은 잘 안찍거나 극후반엔 이미 럴커와 바이오닉의 대립구도는 나오지 않는다. (주로 풀업마린vs울링디파 or 레메vs디파럴커이므로 마린3방과는 무관한 상황이 나온다.) 물론 럴커 공2업이상은 찍지 않는다. 럴커부분을 짧게 빠른 하이브테크를 가져갈 생각(미친저그 등)이라면 선 저글링방업(+저글링공업)이 중요하다! 이땐 마린의 공업보다 내 저그방업이 더 높아야 함을 목표로 한다.
8.TP전에서 첫서치를 세번째로 성공할경우(마지막성공), 혹은 첫,두번쨰서치이후 드라군이나오자마자 일꾼을 빼주고 다른 일꾼을 서치보냈을 때 앞마당을 먹었으면 빠른 앞마당을 가져가는 플레이일 확률이 높다. 이런경우 정상적으로 1팩더블하고, 2팩상태에서 아카아머리 지어주면 된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1팩상태에서 엔베를 짓는 것이 가장 정석적인 방어법이다. (터렛을 어디에 짓느냐, 몇개나 짓느냐 재량껏. 다크와 리버를 동시에 막을 수 있는 위치에 알차게 지어줘야 한다.)
9.배럭의 오른쪽에 지어진 서플 심시티에서 그 사이를 통과할 수 있는 유닛은 저글링과 마린뿐이다.
배럭의 왼쪽에 지어진 서플 심시티에서는 일꾼,저글링,마린,메딕,파이어뱃,질럿 등이다.
배럭의 아래에 지어진 서플도 왼쪽과 같다.
배럭의 위쪽에 지어진 서플사이에는 아무도 지날 수 없다.
서플과 서플이 가로로 붙어있을 경우 마린과 저글링이 지날 수 있다.
서플과 서플이 세로로 붙어있을 경우 아무도 지날 수 없다.
테란 입구막기 심시티를 볼 때 이곳을 누가 지나갈 수 있는지 잘 판단해보면서 보라 (단, 지형과 배럭사이, 지형과 서플사이 등은 직접 실험을 해보는 수밖에 없다. 지형마다 다르니까.)
10.테테전과 테프전은 메카닉 공2업의 빠른도달이 중요하다! 테테전은 공2업으로 시즈탱크가 시즈탱크를 2방에 죽인다. 테프전은 이 글 맨 위의 시즈탱크효율 파트를 보면 이해가 쉽다. (테프전에서는 공1업의 차이의 효과도 유효하다. 다만 테테전에서는 공1업의 효과가 거의 없다.)
11.(토스병력) vs 마인벌처탱크 인가? (토스병력) vs 마인탱크벌처 인가? 테란의 오랜 고민.
정답은 상대방이 질럿비율이 높거나, 내가 탱크비율이 높을 땐 벌처를 아껴준다고 생각하라. 벌처가 괜히 죽지말고 뒤에서 질럿을 꼭꼭씹어서잡아줘야한다.
다만 벌처가 뒤에 있을 땐 탱크가 스플래쉬를 입히지 않게 꼭 일일히 컨트롤을 해줘야한다.
또 다른 정답은 상대방이 드라군비율이 높아서 질럿이 적거나, 내가 벌처비율이 많으면 벌처가 죽어서라도 탱크를 살리기 위해 탱크로 접근하지 못하게 막아준다는 생각으로 하면 좋다. 이경우엔 탱크의 별다른 컨트롤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
12.TP전 탱크 컨트롤? 정말 사람이 할 수 있는게 맞는가? 너무 비현실적이다.
: 유투브 사테 테프전 강의 동영상 중반이후 대규모전투 컨트롤하는 부분을 한번 참고해서 보라.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붙인다.
(댓글 참조:http://www.ygosu.com/community/?bid=st&idx=185497&comment_idx=931225)
전게에 뇌스타프로젝트 치셔서 아무거나들어가신뒤 글 본문 중 시즈탱크 업효율 링크 맨위에있습니다 이게 시즈 드라군어택땅 최고효율 내는 방법이구요 (실질적 사용가능 유통기한은 타이밍러쉬 전후로 봄)
유투브 사신테란 무료강의 보시다보면 200쯤 전투에는 그나마 가장 현실적인 컨트롤법으로 부대지정된 탱크중 가장 앞쪽의 탱크는 사거리가 닿지만, 뒷쪽의 탱크는 사거리가 안닿는 드라군을 어택찍어줌으로써 자동분산어택을 해주는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탱크가 스플래쉬로 민폐를 끼치지않는 전제하에 드라군대탱크 질럿대벌처구도가 생길수밖에 없어서 테란이 비슷한업글,물량에서 불리할건 없기때문에 가장 최소한으로 스플래쉬만이라도 피하고자 드라군어택땅을 하는 것으로, 이것만 해도 테란은 본전을 뽑는 싸움을 하게됩니다
그외 아예 혹은 거의 컨트롤을 안하는 등(염보성 등 개인화면 참고, 테프전은 전투보다 생산,빠른벌처충원에 주력), 벌처와 탱크를 같이 부대지정 하는 등 개개인의 개성적인 플레이스타일이 다양합니다. 자세히보면 정말 개성이다양한 종족이 테란이라 느껴지는 부분이죠
요점은 스플역대박만 방지하는 선에서 본인의 스타일대로 찾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맨위방법 유통기한이 존재하는 이유가 기본적으로 저 실험기준단위로 부대지정하면 모든시즈의 사거리가 비슷해야하므로 뭉쳐서 모드를박아야하고(셔틀,템,비터에 취약) 부대수가많아지면 4부대안에서 부대지정을 하는게 바람직하므로.. 또 시즈가 떨어져있다면 어차피 글쓴님 내용처럼 일점사화력낭비가 잘 안일어납니다(시즈간 사거리차이때문) 참고하시길ㅎㅎ
13.마치며 (1)
프로경기영상 중 누가 보아도 가장 모범적인 경기들이 있죠. 이런 경기에서 한 선수의 플레이를 고대로 카피해서 따라 최적화를 연습하는 유즈맵을 만들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맵제작을 놓은지 꽤 된상태라;; 엑스트라에디터??맞나..랑 scm드래프트 등을 정상적인 경로(바이러스없이..ㅜㅜ)로 받을 수 있을지도 의문인데.. 이부분은 개강후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중간중간 가능하면 도전해보겠습니다.ㅜㅜ 너무 바빠서 확답은 못드리겠습니다 혹시 이 아이디어 관심있는 맵제작자분들 계시면 한번 도전해보시거나 제가 생각한 유즈맵 메커니즘 자세히 알고싶으시면 쪽지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ㅎㅎ 대학생들 화이팅ㅜ
YGOSU | 18.07.31 | 조회 : 169657 | 추천 :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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